상담.사례지원사업 > 대구장애인종합복지관

본문 바로가기
상담.사례지원사업
늘 처음처럼 언제나 따뜻한 마음으로, 늘 처음의 마음으로 장애인 재활과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해 대구장애인종합복지관이 함께 하겠습니다.
> 사업소개 > 복지관사업안내 > 상담.사례지원사업
상담.사례지원사업
"다양한 영역에서의 재활상담 및 사례관리를 통하여 지역사회 장애인 및 그 가족이 당면한
문제해결을 돕고, 이들이 건강한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합니다."
상담·사례지원사업
상담·사례지원사업 안내표
구분 프로그램명 대상 내용 일정
상담사업 재활상담 장애인 및 가족, 비장애인
내방, 전화, 인터넷 등을 이용해 장애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, 필요시 서비스 의뢰제공
연중상시
법률상담
대구지방변호사회 지원으로 법률상담을 제공, 권익옹호가 필요한 경우 해당팀으로 의뢰
월 2회
매월 2, 4주
월요일
이용자 관리 이용자
욕구상담 및 정보업데이트, 관리 부재로 인한 문제를 예방하고 문제 발생시 신속한 대처를 위함
연중상시
진단판정사업 진단판정
- 접수상담
- 진단
- 판정조치
- 결과통보
- 평가회의
치료·교육서비스 신청자
전문의 소견을 바탕으로 복지관 치료·교육 영역에 대한 상담 및 재활방향 제시
* 사전 신청자에 한해 가능
월 1회
4주 목요일
전문의 진료 복지관 이용 및 건강상담 신청자
재활의학과 전문의를 통한 진단판정, 건강상담 및 재활방향 제시
* 사전 신청자에 한해 가능
사례관리 실천 서비스 개입 및 종결
- 초기면접
- 정기적 상담
- 서비스 의뢰 및 자원연계
- 내·외부 서비스지원
- 모니터링
- 종결, 사후관리
- 사례회의
사례관리 이용자
-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이용자(가족)를 아웃리치, 의뢰, 내부 스크리닝을 통해 발굴
- 이용자의 참여와 생태체계, 생애주기, 가족중심실천, 강점관점 하에서 욕구에 기반한 실천으로 이용자의 역량을 강화하고, 공식·비공식적 자원을 발굴·연계·조정하는 등 종합적인 사례관리 진행
연중상시
사례관리 자문회의 자문위원 협력위원
- 사례관리 실천, 프로그램과 관련한 자문위원 및 유관기관 협력위원 회의
- 각 영역별 전문가와의 회의를 통해 개입방법 및 문제해결방법 논의
연 4회
사례관리프로그램 사례관리 모니터요원 파견 사례관리이용자
효율적인 사례관리 체계구축 및 이용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모니터요원 파견
- 모니터원 교육
- 모니터요원 월례회
- 모니터요원 활동
연중상시
찾아가는 정서재활서비스 사례관리이용자
학생 자원봉사자를 활용하여 월 1~2회 가정방문을 통해 안마 및 말벗 서비스 진행
3월~11월
동행상담
(행정복지센터에서 의뢰된 대상에 한해 동행상담 가능)
의뢰받은 장애인
읍면동 담당자의 초기상담시 복지관의 전문인력이 동행해 의사소통지원, 정보제공, 자원발굴 등 조사진행에 조력자 역할 수행
연중상시
지역사회자원조사 사례관리 이용자
이용자 상담 및 사례관리 이용자의 목표 달성을 위한 자원조사 및 관리
연중상시